NorbertElias 엘리야스NorbertElias(1897~1990). 독일에서 태어나 영국으로 이주하여 활동한 유태인계 사회학자. 특히 권력과 행위, 감정, 지식 간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하였다.
는 ‘문명’ 이라는 개념의 본질을 다음과 같이 간파하고 있다.
인간의 모든 다양한 태도와 업적을 ‘문명화되어 있다
-르네상스인들의 행동변화-
1930년대 로베르트 엘리아스(NorbertElias)는 16세기 이후에 초점을 맞추어 주제를 역사연구의 대상으로 올려놓았다. 절대주의 하 궁정에서의 배타적인 궁정예법이보다 사회적인 의사소통의 행동양식인 매너(manners)로 전파되는 과정을 통해 문명화를 추적하는 <문명화 과정: 매
서양 예절 변화에 대한 엘리아스의 해석.
엘리아스(NorbertElias, 1897~1990)는 그의 저서『매너의 역사』에서 서양인들의 매너, 즉 식사며, 생리적 배설, 성관계 등에 대한 매너의 장기적 변화와 이에 대한 사회학적 해석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그는 매너의 변천과정을 시기적으로 중세 말에서 근대 초
NorbertElias는 프로이드 저작에 대해서 알고서는 더 사회학적인 유사한 논쟁을 했다. pp146-9를 참고하라). 프로이드는 질서, 통제 그리고 협동을 위한 문명의 필요성과 성적 만족을 위한 충동의 본능적 욕구와 공격적 충동의 표현사이에 깊은 모순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문명은 본능의 포기, 문명이 얼
NorbertElias)가 했던 거시과정적 시각(makroprozessuale Perspektive)과 상반되게 지식과 권력의 상관관계에 대한 푸코식의 접근은 미시구조적(mikrostrukturell)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에 의거해서 조선 시대의 지식과 권력이 여성의 삶과 맺는 관계를 살펴보면 푸코와 엘리어스의 시각이 교차하면서 적용되
노베르트 엘리아스(NorbertElias)
1897년 6월 22일 독일 블레슬라우에서 출생
1917년~ 블레슬라우 대학교 의학, 철학
1919~1920년 프라이부르크대학교
1925년 아리델베르크대학교 사회학
1930년 독일 프랑크푸츠트 대학교 조교
1952년 그룹 정신 분석 협회 치료사,
영국 레스터대학교 강사
1954~1962년
첨단 의학의 발전은 의료윤리에 새로운 문제들을 야기시키고 있다. 과거에는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의 환자가 현대에는 첨단 의료 기기에 의존한 생명 연장이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같은 생명 연장이 과연 의미 있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에 제기되고 있다. 회생 가능성이 없는 환자의 생
에티켓은 행동의 기준이며, 매너는 그것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방법이다.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는 론은 에티켓이고, 자리를 양보하는 행위는 매너다. 남의 방에 들어가기 전 노크를 해야 한다는 것은 에티켓이고, 노크를 하는 행위는 매너이다. 그러므로 에티켓은 체(體)이고 매너는 용(用)이라
Play Reconsidered 4장 - Max Weber
Max Weber and the Rationalization of Play
< 목 차 >
1. An Introduction to Max Weber
2. A Guiding Theme: The Rationalization of the West
3. Webers Understanding of the Rational
1) Rationality as a pattern of individual action and belief
2) Rationality as a cultural principle
3) rationality as a characteristic of social organizations
4. The Rationalization of th
문화이론과 문화철학
원승룡 저
제1부 문화개념의 이해
1장 문화 문명 개념의 형성
2장 자연과 문화
I. 문화와 자연
1. 이원론적 이해
2. 일원론적 이해
II. 문화와 문명의 개념
1. 서양에서의 문화와 문명
1) 독일어권의 문화(Kultur)
2) 영불어권의 문명(Civilization)
2. 동양에서의 문화와 문명
1) 동양 고문헌에